건설동향브리핑 416호
출판일 2013-06-17
연구원 CERIK
5월 소비자심리지수 장기 평균 상회
■ 5월 소비자심리지수 전월 대비 2p 상승한 104p
• 소비자들의 경제 상황에 대한 심리를 종합적으로 나타내는 소비자심리지수(CCSI, Composite Consumer Sentiment Index)가 2013년 5월에는 전월 대비 2p 상승한 104p 수준을 보이며, 장기 평균(2003∼12년)을 상회함.
- 소비자심리지수를 구성하는 지표 중 가계수입전망(0.0)을 제외한 모든 지표가 전월 대비 상승하였으며, 특히 향후경기전망(0.9p)은 다른 지표에 비해 큰 폭으로 상승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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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차
■ 경제 동향
․5월 소비자심리지수 장기 평균 상회
■ 정책․경영
․생산적 복지 차원의 SOC 투자 확대 필요
․세대 수 증가 범위 15%로 확대, 시장 활성화 효과는 제한적
■ 정보 마당
․일본 건축공사 발주 제도의 변화 현황과 시사점
■ 연구원 소식
■ 건설 논단 : 희비의 재건축 사업, 어떤 길을 선택할 것인가?
■ 5월 소비자심리지수 전월 대비 2p 상승한 104p
• 소비자들의 경제 상황에 대한 심리를 종합적으로 나타내는 소비자심리지수(CCSI, Composite Consumer Sentiment Index)가 2013년 5월에는 전월 대비 2p 상승한 104p 수준을 보이며, 장기 평균(2003∼12년)을 상회함.
- 소비자심리지수를 구성하는 지표 중 가계수입전망(0.0)을 제외한 모든 지표가 전월 대비 상승하였으며, 특히 향후경기전망(0.9p)은 다른 지표에 비해 큰 폭으로 상승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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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차
■ 경제 동향
․5월 소비자심리지수 장기 평균 상회
■ 정책․경영
․생산적 복지 차원의 SOC 투자 확대 필요
․세대 수 증가 범위 15%로 확대, 시장 활성화 효과는 제한적
■ 정보 마당
․일본 건축공사 발주 제도의 변화 현황과 시사점
■ 연구원 소식
■ 건설 논단 : 희비의 재건축 사업, 어떤 길을 선택할 것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