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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향브리핑

건설동향브리핑123호

출판일 2006-10-16

연구원 CERIK

건설기업의 가치창조 주체는 CEO이며 CEO의 전략 마인드는 기본적으로 사업 성공을 위한 사업구상과 설계 그리고 실행의 출발점이라 할 수 있음.
  세계 일류 건설기업들 중 대표적인 5개 기업의 CEO들의 전략 마인드를 살펴보고 시사점을 찾아봄.  

■ CEO 전략 마인드
- Alan Boeckmann, Chairman of the Board and CEO, Fluor Corporation
  Flour Corporation은 2005년 현재 ENR지 선정 "Top Global Contractors”24위에 있는 기업으로 1995년부터 2005년까지 과거 10년 동안 상위 20위권 내 순위를 유지하고 있는 선진 업체임.
  "건설인력과 물자 관리를 매우 효과적으로 하려고 노력한다.…따라서 Fluor는 자사인력에 많은 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모두가 전문 기술자가 되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도록 하고 있다.…과거 10년 동안 꾸준히 노력하였으며 현재 2만 5,000명의 전문 기술자를 보유하고 있다."(World Economic Forum, 인터뷰 내용)
  "Flour는 전문 건설인력의 Pool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다. 현재 미국의 경우 엔지니어링 프로그램에 등록하는 학생의 수는 점차 줄어들고 있고 중국이나 인도의 경우에는 상당히 높은 엔지니어링 지식을 가진 학생들을 배출하고 있으며 선진국에서도 많은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고 있다.…Flour는 수요자가 계속적으로 찾아주는 기업으로 남기위해 프로세스의 혁신을 이루어야 한다."(World Economic Forum, 인터뷰 내용)
  Alan Boeckmann은 건설 전문인력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으며 이들의 유입 및 교육을 위해 투자를 아끼지 않는 것으로 나타남.

- Sir Peter Mason, Chief Executive, AMEC plc
  AMEC사는 세계적으로 M&A를 통해 사업구조를 다변화하고 해외시장의 매출을 키워온 영국의 대표적인 건설기업으로 2005년 현재 매출액 기준으로 "Global Top Contractors”26위에 위치하고 있는 기업임.
  "현재 AMEC사는 Oil&Gas, Nuclear, Transportation 등 매출 실적이 좋은 사업은 꾸준히 유지할 생각이다.…또한 AMEC SPIE의 매각을 통해 얻은 수익을 동원하여 파이낸싱을 포함한 Technical Service 시장을 공략할 것이다."(CANTOS 인터뷰 내용)
  Sir Peter Mason은 Technical Service에 대한 강한 믿음을 가지고 있고 이 분야가 미래의 성장 씨앗이 될 것이라 확신하고 있음.  

- Dr. Hans-Peter Keitel, CEO, Hochtief
  독일의 Hochtief사는 2000년 미국의 Turner사를 인수하면서 2005년 현재 세계 3위로 성장한 있는 기업으로 1995년 대비 2005년도까지 약 50% 해외사업 비중을 키워 왔으며 현재 전체 사업비중의 84.4%를 해외사업으로 이끌고 있는 기업임.
  "Hochtief사가 최근 몇 년간 해외 매출이 급격히 늘면서 해외시장에 초점을 맞추는 것 같고 과거의 정통 건설기업이 아닌 것으로 착각하고 있는 것 같다. 절대 그렇지 않다. Hochitef는 과거와 같이 정통 건설기업이다. 단지, 우리는 현재『Building Construction』과『Service』라는 두 가지 사업영역으로 나누어져 있을 뿐이다. Turner사의 Construction Management Model은 미국에서 전체 매출의 82%에 해당하는 수익을 올리고 있으며, 독일에서 이와 유사한 PreFair라는 Service를 하고 있다.…독일에서도 고객의 요구사항을 빠르게 반영하고 고객의 만족도를 높이는 데 매우 효과적이다."(Hochtief 홈페이지 인용)
  Dr. Hans-Peter는 건설관리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이를 통해 미국과 독일에서 고객의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고 말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Construction Management Model과 PreFair Model를 통해 서비스 영역을 전 세계적으로 넓힐 것이라고 말하고 있음.

- Stuart Graham, CEO, Skanska
  스웨덴의 대표적인 건설기업인 Skanska사는 세계 건설기업 중 인수·합병으로 외형규모가 대형화되고 또 시장을 광역화시킨 대표적 기업이며 2005년 현재 매출액 기준으로 "Global Top Contractors”세계 6위에 위치한 기업임.
  "최근 헝가리의 수도인 부다페스트에서의 건설사업 철수를 고려하고 있다. 시장이 없기 때문이다. 만약 필요하다면 아웃소싱을 할 것이고 건설사업이 활성화가 된다면 로컬기업을 인수할 것이다. 사업에 있어 아웃소싱의 활용은 매우 중요하다."(Focusing on Home Markets, Business Hungary, Vol 17, No.7, 2003)
  Stuart Graham은 개발사업에 있어 매우 중요한 시장변화를 파악하는 능력과 어느 정도 사업의 규모가 크기 전까지는 지역 업체에게 용역을 주어 관리하는 아웃소싱 활용 능력을 사업의 중요한 역량이라고 말하고 있음.

- Daniel Valot, Chairman and CEO, Technip
  Technip사는 2005년 현재  매출액 기준으로 "Global Top Contractors”세계 25위의 기업으로 오일 및 가스(Oil & Gas) 산업에서 전체 매출액 중 95% 이상을 해외비중으로 가지며 2만 명이 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