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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건설기업의 해외 진출 동향

출판일 2016-05-12

연구원 박희대

중국의 내수 건설시장이 단일 국가로서 세계 최대 규모를 유지하는 가운데, 중국 건설기업의 해외 시장 진출이 빠르게 증가하면서 해외 건설시장에서 중국 기업들의 중요성이 점차 높아지고 있음.
- 해외 건설시장에 진출한 중국 건설기업 수는 800개사를 넘어섰으며, 해외 건설공사 매출 규모에서도 미국과 스페인을 제치고 1위로 성장하였음.
- 아시아와 아프리카 지역 개발도상국 시장을 중심으로 진출 기업 수와 매출 규모 모두 급격히 증가하는 양상을 보이고 있는데, 매출 규모는 최근 10년 간 9배 성장하였음.

▶ 중국 건설기업들은 아프리카와 아시아 건설시장에서 높은 점유를 지속하며 북미와 유럽으로의 진출을 확대하고 있으며, 정부 지원에 힘입은 투자개발형 사업 참여에도 활발한 양상을 보임.
- 중국의 경제 성장이 점차 둔화되고, 인프라 확충에 따라 내수 건설시장의 성장세 또한 5% 내외 수준으로 감소할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중국 정부도 건설기업들의 해외 진출을 적극 지원하고 있음.

▶ 최근 중국 기업들은 변화된 경제 전망 및 글로벌 건설 환경에 적합한 다양한 전략들을 구사하며 선진국을 포함한 해외 건설시장으로의 진출을 확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 선진 시장 진출을 위한 인수․합병 및 투자에 적극적인 양상을 보이고 있으며, 이는 사업 영역의 확대와 해외 생산 능력 향상, 조달 역량 강화, 제조 원가 절감 등 글로벌 경쟁력 강화에도 기여하고 있음.
- 중국 기업들의 전략은 자체 기술력 강화보다는 비즈니스 역량을 활용하는 측면이 강하며, 이는 국영 기업으로서의 풍부한 재정적 역량에 기반한 것으로 분석됨.

▶ 중국 정부도 북미와 유럽 지역으로의 해외 직접 투자를 확대하고 NDB, AIIB, EBRD 등 다자간 개발은행과의 연계를 통한 신규 사업을 발굴, 자국 기업들의 사업 참여 기회를 창출하는 등 중국 기업들의 해외 진출을 적극 지원하고 있음.
- 중국의 지분이 높은 AIIB, NDB뿐만 아니라 EBRD와의 연계를 통한 건설사업 지원이 예상되며, 중국 기업들의 참여를 유도한 해외 진출 확대에도 기여할 것으로 전망됨.

▶ 우리 기업들은 중국 기업들의 신시장 개척과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전방위적인 노력을 참고할 필요가 있으며, 정부 및 공공기관들도 자국 기업들의 해외 진출 도모를 위한 중국 정부의 적극적인 노력을 벤치마킹할 필요가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