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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일본건설기업의 수요창출 및 공공공사 참여 사례

출판일 1996-02-01

연구원 이현

본 연구는 일본의 건설기업들이 변화하고 있는 사회적 욕구와 소비자들의 선호 및 수요변화에 대응하기 위하여 소비자들의 선호와 수요 변화의 방향을 사전에 분석·파악하여 새로운 건설수요를 창출한 사례들을 조사하고 있다.

건설산업에서의 수요창출은 WTO체제의 출범 등 과거와는 불연속선 상에 있는 여건 변화속에서 우리 건설산업의 지속직인 발전 및 개별기업들의 생존전략의 하나로서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일반적으로 건설수요의 창출은 기업의 성장전략, 공공주도의 개발 계획, 그리고 사회 구조변화에 따른 소비자의 선호 및 수요 구조의 변화가 일치하는 곳에서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 일본의 고령화사회에 대비하여 시미즈건설이 공급한 노인전용 주거시설의 경우는 변화하는 수요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어 수요를 창출한 대표적인 예라고 할 수 있다. 일본건설업계는사회적 변화와 고객의 욕구에 대응하여 최첨단 설비,레저 시설의 건설 및 운영뿐 아니라 본사 소유 토지 위에 고객의 선호에 맞는 공사 수주, 컨설팅, 환경관련 개발사업, 여가 시설 개발, 고령화 시대에 대비한 개발, 지가상승 극복을 위한 복합형 개발 프로젝트 등 다양한 시설물의 건설 및 개발을 통하어 수요를 창출하는 것은 물론 소비자의 수요 변화를 선도하여 건설업계의 영역을 공고히 하고 있다.

또한, 개별기업들의 선도적 역할에 의한 새로운 건설수요의 창출은 아니지만, 일본 특유의 민.관합동에 근거하여 대규모 건설공사 프로젝트를 만들어냄으로써 건설산업 전체에서 보면 시장의 규모가 확대되는 결과를 낳은 대규모 도시개발 사례들을 조사하여 수록하고 있다.

공공부문이 수도하는 대규모 건설공사에 있어서도 일본의 건설기업들은 계획 초기 단계에서부터 적극적으로 개입하여, 시장 영역을 확대해 나가기도 하지만 보다 낳은 건설공사를 수행함으로써 건설산업이 궁극적으로 지향하는 국민들의 생활의 질 향상에도 기여하고 있다. 이러한 사례들의 조사는 선진 경험을 소개함으로씨 많은 변화를 경험하고 있는 우리 건설산업이 새로운 수요창출을 시도하고자 할 때 고객의 수요 변화를 어떻게 수용할 것인가 하는 문제에 대하여 기본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