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연구보고서

중소 건설업의 경영실태 및 개선방안 -중소 건설업체 경쟁력 결정요인의 파악과 경쟁력 강화전략을 중심으로-

출판일 1997-02-01

연구원 김민형,김진아

97년 공공 건설시장 개방으로 본격적인 막이 오른 건설시장 개방은 대형 건설업체들의 업역 하향 확대로 인해 중소 일반건설업체들의 업역이 축소되어 경쟁이 심화되고 기존의 제도적인 보호막이 상실된 현재의 급격한 환경변화에 대응하지 못한 중소건설업체들의 부도가 급증하고 있는 실정이다.

본 연구는 중소 건설업체들의 경영개선을 통한 자생력 확보를 위하여 첫째,중소 건설업체에 대한 실태조사를 통하여 내부 경영현황을 기업규모별 및 성장유무별(상대적 도급순위가 최근 3년간 지속적으로 상승한 업체를 성장업체로 정의하였음)로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전사적 및 부문별 경영전략 수립을 위한 전략적 대안을 제시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먼저 기업규모별 분석 결과 중소 건설업체들은 첫째, 조사된 거의 전분야에 걸쳐서 대형 건설업체보다 취약한 것으로 드러났다. 상대적인 규모의 영세성에서 초래되는 기업 자원 부족과 초창기 기업이 가지는 특징(특히 소기업의 경영)을 감안하더라도 소기업의 경우는 이를 극복하는 최고 경영자의 리더십이, 중기업은 관리체계의 확립이 요구된다.

성장유무별 분석 결과 성장기업은 일반기업에 비하여, 첫째, 상대적으로 안정된 조직구조를 구축하고 있었으며, 둘째, 최고경영자의 우수한 리더십이 발휘되며, 셋째, 상대적으로 업무중시적인 조직풍토를 형성하고 있으며 종업원간의 응집력이 높고, 넷째, 영업 및 관리능력에서 상대적우위를 지니고 있는것으로 나타났다. 즉 성장 중소 건설업체의 경우 관리능력 향상을 통해 규모의 영세성에서 초래하는 한계를 극복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