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연구보고서

건설업 이미지 및 취업환경 인식조사

출판일 1995-12-01

연구원 이의섭,

본 연구는 일반국민들과 건설업체 종사자들의 건설업에 대한 이미지를 체계적으로 조사·분석하여 그 실태를 파악하고 건설업이미지를 제고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건설업과 제조업의 이미지를 비교한 결과 국민경제 기여도, 사회적 공헌도,장래성, 종사자 호감도 및 도덕성 중 국민경제 기여도, 사회적 공헌도 및 종사자 호감도는 제조업과 큰 차이를 나타내지 않고 긍정적으로 인식되고 있으나,장래성과 도덕성에서는 제조업에 비하여 크게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도덕성은 제조업과 건설업 모두 부정적으로 나타났는데, 건설업에 대한 부정적 이미지가 더 강한 것으로 나타났다.

건설업 종사자를 대상으로 건설업의 매력도, 근무환경 및 직무 만족도를 측정한 걸과 건설업 매력도에 대한 종사자 들의 인식은 긍정적이었는데, 과반수이상이 건설업에 종사하는 것을 매력적이라고 평가하였다. 건설업이 매력적인 가장 큰 이유는 창조하는 즐거움이었고, 그 다음으로는 장래성으로 나타났다.

건설업의 대국민 이미지 개선을 위한 전략으로는 단기적으로 ‘국가경제기여도가 높은 산업’,‘창조하는 즐거움을 줄 수 있는 산업’,‘건설업의 장래성’ 등에 초점을 맞춘 홍보전략이 필요하고, 장기적으로 기업 체질 개선을 통하여 건설업의 비호의적인 이미지를 호의적인 이미지로 변경할 것을 제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