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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우리나라 건설업체의 전략적 제휴 현황과 발전 전략 -외국업체와의 제휴를 중심으로-

출판일 1997-12-01

연구원 김민형

Ⅰ. 서론

- 최근 국내 건설업계는 급변하는 환경변화에 대응하여 전략적 제휴를 추진하고자 하는 움직임
  이 활발히 전개되고 있음. 즉, 건설시장의 글로벌화, 시공자의 금융조달에서 준공후 일정기간
  동안의 운영에 이르기가지 다양한 서비스에 대한 고객 욕구의 증대, 건설상품의 대규모화 및
  첨단화 등은 제한된 자원을 보유한 개별 건설업체가 글로벌 경쟁력의 향상을 위해 전략적 제
  휴를 추진하게 하는 동인으로 작용함.

- 이러한 관점에서 이 연구는 우리 나라 건설업체의 국내·외 제휴현황 분석과 미국 및 일본 건설
  업체의 제휴현황에 대한 검토를 통해 우리나라 건설업체들의 전략적 제휴추진을 위한 전사적
  인 전략과 나아가 성공적인 제휴 추진을 위한 구체적이며 실천 가능한 지침을 제시하고자 함.


Ⅱ. 전략적 제휴의 개념 및 형태

1. 전략적 제휴의 정의

- 전략적 제휴(strategic alliance)란 상호 정의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주어진 시간과 공간
  안에서 ''기업간에 협력하는 것''이라고 정의할 수 있음. 따라서 전략적 제휴는 ① 위험과 성과,
  즉 책임을 공유하며, ② 제휴선들은 업무영역의 일부분만 관련되어 있을 뿐 개별 구성원의 정
  체성(identity)를 유지하고, ③ 제휴선들간에 자금, 기술 및 인력 등 자원이 지속적으로 이전되
  고, ④ 단기적 편익의 수단이 아니라 제휴선간에 자원을 공유함으로써 규모의 경제, 범위의 경
  제 또는 학습의 경제 효과 등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는데 목표가 있으며, ⑤ 제휴선간의 연락기
  능이 특히 강조된다는 등의 특징을 가짐.

2. 전략적 제휴의 형태

-100%의 완전분양을 기록한 8개 프로젝트를 대상으로 다음의 6가지 주택사업의 마케팅 성공요
  소를 도출함.

- 국제적인 전략적 제휴는 단순한 장기 거래 관계에서 부터 제휴 합작 법인의 설립에 이르기까
  지 다양함. 그 구체적인 형태로는 공동 연구개발이나 게스트 엔지니어링과 같은 기술제휴, 마
  케팅 제휴를 포함한 업무제휴, 생산제휴, 컨소시움, 지분참여 제휴 그리고 이중 몇 가지를 결
  합한 복합제휴 등을 들 수 있음.

- 현재 우리나라 건설업체들의 제휴는 기업차원과 프로젝트 차원에 따라 업무제휴(functional
  alliance : 포괄적 업무협약, 아이템별 기술제휴 등)와 생산제휴(joint manufacturing : 프로젝
  트별 제휴 및 현지 합작법인 설립) 등 다양한 형태로 추진되고 있음.


Ⅲ. 우리 나라 건설업체의 전략적 제휴 추진 현황

1. 국내시장

- 최근 우리나라 건설업체들이 주로 국내시장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는 전략적 제휴의 특징은 다
  음과 같음. 첫째, 선진 외국 건설업체와 포괄적 업무제휴를 추진하는 사례가 증가함. 둘째, 과
  거 단순한 기술 라이센싱 계약에 의한 기술도입이 선진 건설업체의 기술공여와 국내시장 참여
  를 교환하는 전략적 기술제휴의 형태로 바뀌는 경향을 보임. 셋째, 엄격한 의미의 제휴라고
  볼 수는 없지만, 국내시장에서 외국업체와의 합작법인 설립도 증가하고 있음.

2. 해외시장

- 우리나라 건설업체들의 해외시장에서의 전략적 제휴 현황과 특징은 다음과 같음. 첫째, 최근
  제휴를 통한 해외시장 진출이 급증하는 경향을 보임. 둘째, 주요 제휴 파트너는 현지업체와 일
  본업체인 것으로 나타남. 셋째, 우리나라 업체들의 해외사업 구조변화에 따라 단위당 공사수
  익성과 부가가치가 높은 특수, 용역, 전기, 통신 분야에서의 제휴가 증가함. 넷째, 아직 그 실
  적은 미미하나, 우리나라 업체간의 동반진출 역시 증가함.

3. 제휴 추진 목적

- 우리나라 건설업체들의 전략적 제휴 추진 목적은 국내시장과 해외시장에서 약간 차이가 있
  음. 즉, 국내 시장에서 추진하는 제휴는 주로 마케팅적 목적과 기술적 목적하에 추진되는 반
  면, 해외시장에서는 마케팅적 목적에서 부터 현지 정부의 정책에 따른 정치적 목적에 이르기
  까지 보다 다양한 목적으로 전략적 제휴를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또한 이러한 목적에
  따라 제휴 파트너도 달라지는 것으로 파악됨.

4. 소결론

- 우리나라 건설업체의 전략적 제휴는 아직 다음과 같은 많은 과제를 안고 있음. 첫째, 국내 건
  설업계의 전략적 제휴는 극히 초보적인 단계에 머물고 있어 상호 경쟁우위의 결합을 통한 시
  너지 효과의 창출은 미약한 것으로 파악되며, 둘째, 전략적 제휴를 추진하기 위한 ''기업차원
  의 전략''이 부재함. 셋째, 일본업체에 편중된 제휴선은 시급히 개선해야 할 과제로 지적됨.


Ⅳ. 일본 및 미국 등 국제 건설업체의 전략적 제휴

1. 일본 건설업체의 전략적 제휴

- 일본 건설업체들은 현지국 정책에의 대응, 핵심기술에의 접근 등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