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사업의 성공을 위한 효율적인 마케팅 전략
출판일 1997-12-01
연구원 심형석
- 주택시장의 경영환경은 주택보급률의 증가, 시장개방 파급효과의 확산, 고객 Needs의 다양
화 그리고 규제완화에 의해 급격한 변화를 맞고 있음.
- 또한, 주택시장의 급격한 환경변화는 소비자 Needs의 변화, 경쟁의 심화, 규모제한의 철폐,
분양가 자율화, 후분양 방식의 도입을 촉진시킬 것으로 예상됨.
- 이러한 환경변호는 주택시장이 공급자 주도형에서 소비자 주도형 시장으로 변화하는 것을 의
미함.
- 소비자 주도형 시장에서는 사업 기획력, 상품 개발력, 가격 경쟁력 그리고 촉진활동의 수행 능
력이 필요함.
- 따라서, 고객 Needs 파악이 선행된 마케팅 수행능력이 중요성이 주택사업 성공의 결정적 경
쟁요소로 부각됨.
- 100%의 완전분양을 기록한 8개 프로젝트를 대상으로 다음의 6가지 주택사업의 마케팅 성공요
소를 도출함.
1. 철저한 고객 Needs 파악 시스템
2. 고객의 잠재적 Needs를 반영한 신상품 개발
3. 경쟁력 있는 가격설정 최우선
4. 차별화된 브랜드 이미지 전략
5. 목표 고객에 한정된 집중화 전략
6. 마케팅 전략의 전사적 관리
(비매품)
화 그리고 규제완화에 의해 급격한 변화를 맞고 있음.
- 또한, 주택시장의 급격한 환경변화는 소비자 Needs의 변화, 경쟁의 심화, 규모제한의 철폐,
분양가 자율화, 후분양 방식의 도입을 촉진시킬 것으로 예상됨.
- 이러한 환경변호는 주택시장이 공급자 주도형에서 소비자 주도형 시장으로 변화하는 것을 의
미함.
- 소비자 주도형 시장에서는 사업 기획력, 상품 개발력, 가격 경쟁력 그리고 촉진활동의 수행 능
력이 필요함.
- 따라서, 고객 Needs 파악이 선행된 마케팅 수행능력이 중요성이 주택사업 성공의 결정적 경
쟁요소로 부각됨.
- 100%의 완전분양을 기록한 8개 프로젝트를 대상으로 다음의 6가지 주택사업의 마케팅 성공요
소를 도출함.
1. 철저한 고객 Needs 파악 시스템
2. 고객의 잠재적 Needs를 반영한 신상품 개발
3. 경쟁력 있는 가격설정 최우선
4. 차별화된 브랜드 이미지 전략
5. 목표 고객에 한정된 집중화 전략
6. 마케팅 전략의 전사적 관리
(비매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