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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건설산업 e-비즈니스의 추진현황과 발전방향

출판일 2001-11-01

연구원 문정호

1. 연구의 목적

● 이 연구의 목적은 우리나라 건설산업의 e-비즈니스 현황을 조사, 분석하고, 향후 정보화와
    e-비즈니스에 대한 일반적 전망과 그 비전을 감안하여 우리나라 건설산업의  e-비즈니스의  
    장래를 전망하는 것임.

- 여기에는 현재 인터넷에서 발견되는 다양한 건설업 관련 e-비즈니스 모델을 검토하고 이들
    에 대한 실태 파악, 그리고 성과와 문제점 분석이 포함될 것이며,

- 향후 건설산업 e-비즈니스의 전개과정, 전망 등을 토대로 하여 e-비즈니스 활성화의 규범
   성, e-비즈니스에 대한 기업의 대응 방안, e-비즈니스 활성화를 위한 정부의 정책방향 등을
   제시하고자 함.


2. e-비즈니스의 개념과 발전 추이

● "e-비즈니스"란 일반적으로 ''인터넷을 매개로 한 제반 거래 행위를 통칭하여 이르는 말로
    인터넷을 통하여 고객에게 가치를 제공하고, 제공된 가치에 대해 보상을 받는 경제적인
    행위''를 가리키는 말로서 넓은 의미에서 인터넷을 활용한 모든 경제 활동을 의미.

● e-비즈니스의 발전 추이


3. 전자상거래의 시장 확대 추이

● e-비즈니스는 경기 부진에 따라 다소 그 확산속도가 느려지더라도 궁극적으로는 계속 확대
    되는 추이를 보일 것으로 전망됨.

- 포레스터리서치사의 추계에 의하면 2000년 전 세계 전자거래 규모는 725조원이었으나 2004
    년에는 7,603조원으로 예상됨.

● 통계청의 조사결과에 의하면 2001년 1/4분기 우리 나라의 전자상거래 총 규모는 24조 2,630
    억원으로 나타났으며,

- 이를 각 거래주체별로 보면 기업간(B2B) 전자상거래가 22조 7,340억원, 기업·소비자간(B2C)
   전자상거래가 5,250억원, 그리고 기업·정부간(B2G) 전자상거래가 9,000억원으로 나타남.

- e-마켓플레이스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실제 거래액도 증가하는 추세로 파악됨.


4. 외국의 건설 관련 e-비즈니스 동향

● e-마켓의 경우 건설산업의 저비용, 고효율을 실현한다는 측면에서 기업들의 관심이 매우
    높으며, 실제 구매 및 조달부문에서 인터넷 활용이 활발함.

- 미국에서는 이미 1990년대 말부터 빌드넷(Bulidnet)과 비드콤(Bidcom), 빌드스케이프
   (Buildscape), 콘스트럭션(Construction) 등이 건설 e-마켓 분야에 뛰어들면서 온라인을
   통한 건설자재 거래에 대한 기업들의 관심과 참여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남.

- 일본의 건설업계에서도 가지마건설 등 5대 대형 건설회사는 건축자재의 e-마켓 사업회사를
   설립하는 등 e-마켓이 활발히 추진되고 있음.

● 건설공사 관리 측면에서 인터넷을 물리적 공간을 대체하는 사무실과 새로운 의사소통의
    매체로 이용하려는 전자공사관리(e-Project Management, e-PM)관련 e-비즈니스가 확대
    되고 있음.

- 외국의 e-PM 및 ASP 업체 중에서는 Citadon, Buildpoint, ConstructorHub, Struxicon 등이
   주요 선발 기업이며, 이들은 공사관리에 필요한 ASP에서 출발, 조달, 입찰 등 Marketplace
   로 그 영역을 확대하고 있음.